산행발자취모음

[390차] 아기산(589), 경북 안동시 임동면, 2015. 8. 23. (일)

비로봉 2015. 8. 25. 11:02

- 산행일자 : 2015년 8월 23일 (일요일)

- 산행지 : 아기산(589), 경북 안동시 임동면

- 산행경로 : 수곡(무실)마을 주차장 ~ 두루미봉 ~ 에재 ~ 미녀목 ~ 아기산 ~ 덕강재 갈림길 ~ 새길목 ~ 의병대장 유시연 묘 ~ 수곡(무실)마을 (먹고 쉬고 3시간30분)

- 함께 : 아내

- 산행개요 : 지난 4일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목함지뢰 매설로 인한 폭발로 우리나라 장병들이 심각한 부상을 입은 사건이 도화선이 되어 한반도가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 결단코 이번 만큼은 그냥 지나치지 않겠다는 박근혜대통령의 굳은 의지가 전체 국민들의 공감을 얻고 있는 분위기이다. 어제(22일) 저녁부터 남북이 판문점 우리구역인 평화의집에서 협상에 들어가기는 하였지만 결과는 두고 볼 일이다. 저놈들의 그동안 행실을 보면 내친김에 통일을 위한 전쟁이라도 한판 붙어볼 일이다.

새벽 3시30분 경에 잠에서 깨어 TV를 켜 보니 아직도 밤샘 협상이 진행 중이란다.

7시30분경 수곡(무실)마을 주차장에 도착하여 마을을 둘러본다.

무실마을은 전주류씨의 집성촌이며, 임하호의 건설로 1987~1988년도에 이곳으로 옮겨졌다.

열녀비, 24세에 남편이 죽자 무덤을 3년동안이나 지킨 후 스스로 단식하여 자결한 부인(의성김씨)을 기리기 위하여 나라(인조)에서 내린 비석이다.

날머리를 둘러보고

들머리로 이동한다.

들머리, 8시에 산행을 시작한다.

가파른 등로가 시작된다.

두루미봉을 못가서 잘못 세워져있는 이정표

간단히 아침요기를 하고 쉬어간다.

당겨본 봉황사, 하산 후 둘러볼 요량이다.

전형적인 육산이 이어진다.

이곳이 실제 두루미봉이다.

에재(봉황사 갈림길)

미녀목

아기산 정상부

아기산을 애기산으로 표기하고 있는 지도들도 있다.

덕강재 갈림길

새길목

실제 유시연의 묘소는 이곳에서 약 500m 정도 더 진행한 곳에 위치하고 있다.

등로를 벗어나 유시연 묘소를 둘러본 후 하산한다.

유시연 묘소

하산길에 봉황사로 내려서는 길이 있으나, 포장길을 걷기 싫어 321봉으로 향한다.

임하호를 가로지른 수곡교가 내려다 보인다.

날머리

수애당

일찌감치 11시30분경 산행을 마무리하고, 봉황사를 둘러본다.

오래묵은 회양목

12시30분, 안동댐에 들러 점심식사를 한다.(까치구멍집, 헛제사밥, 양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