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발자취모음

[507차] 광제산(봉수대, 420), 경남 진주시 명석면, 2020. 11. 8. (일)

비로봉 2020. 11. 9. 14:16

- 산행일자 : 2020년 11월 8일 (일요일)

- 산행지 : 광제산(봉수대, 420), 경남 진주시 명석면

- 함께 : 홀로

- 산행경로 : 관지마을회관 ~ 옻밭교 ~ 옻밭마을 ~ 명석면사무소·광제산 주 등산로 합류지점 ~ 관지 갈림길(사거리 고개) ~ 스파랜드 갈림길(299.5m·진양기맥 갈림길) ~ 임도 ~ 정자(덕곡 갈림길) ~ 덕곡고개(임도) ~ 광제산 정상(봉수대) ~ 홍지소류지 갈림길 ~ 토담 삼거리를 거쳐 ~ 관지마을회관 (먹고 쉬고 5시간 20분)

- GPX 다운 :

2020_6493481_(pssbus-20201108_135552).gpx
0.40MB

- 등산앱 링크 (트랭글) :

m.tranggle.com/istory/view/20206493481

- 산행개요 : 광제산은 백두대간인 덕유산에 뿌리를 두고 금원산, 황매산을 거쳐 집현산을 일구었고 두 줄기로 나뉘어져 동쪽으로 달려 나간 진주 비봉산세와 함께 서쪽으로 부드러운 형상으로 뻗어 나가 후덕한 봉우리를 이룬 산이다. 북쪽의 집현산 봉우리 사이 고개를 "무넘이고개" 라고 하는데 전설에 의하면 천지개벽시 물이 넘나든 고개라는 의미이며 당시 물에 잠기지 않은 산이 집채만큼 남았다고 하여 "집현산", 광주리 만큼 남았다고 하여 "광제산'이라 전한다.

광제봉수대는 전국의 5개 직봉 가운데 동래 다대포진에서 서울에 이르는 제2간봉으로 남쪽으로 남해 금산→창선 대방산→사천 각산→사천 안점→진주 망진산과 북쪽으로는 산청 신안 벽계 봉수대→합천 금성산→충주 망이산으로 전달되었다.

광제 봉수대는 420m 높이의 낮은 산에 소재 하지만 주변의 시야가 완벽 하고, 오랜 세월 동안 사람들이 접근하지 않아 봉수대가 비바람에 무너진 채 원형을 유지하고 있어 문화재로 지정되었고, 특히 당시의 돌을 사용 2004년 복원을 완료하였다.

관지마을회관에 도착하여 인근 한적한 곳에 주차를 한다.

관지마을회관 앞을 지나

좌측 관적사 방향의 옻밭교를 건너 옻밭마을로 들어선다

우측으로 광제산을 바라보며

낡은 평상 뒤 좌측 대숲으로 산길이 열려있다

명석면사무소, 광제산 주등로와 합류하고

등로 주변에 춘란이 널려있다

명석면사무소와 광제산의 중간지점

늦은 아침식사를 하며 한참을 쉬었다 간다

늦은 색바랜 단풍도 담아보고

약육강식의 세계

스파랜드 갈림길 봉 (299.5)

임도로 내려서고, 정면 산길로 이어간다

임도에서 10여분 올라서면 정자가 자리하고 있다

정자가 있는 봉을 내려서면 곧 덕곡고개

덕곡고개에서 30여분 오름짓을 하면 광제산 정상에 이른다

정상석을 대신하고 있는 '광제산봉수대유지'비

정상을 조금 내려서면 곧 홍지소류지 갈림길, 덕곡마을 방향으로 진행한다

1시간여 내림 숲길을 빠져나오면 토담삼거리에서 등로는 끝이 난다

토담마을 표석이 자리한 토담삼거리

돌아본 광제산

옻밭교와 갈대

토담삼거리에서 약1.5KM 정도 포장도를 따라 내려서면 출발지점인 관지마을회관이다

다리를 건너 차량을 회수하고 대구로 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