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발자취모음

[537차] 건흥산(572), 아홉산(취우령, 796), 경남 거창군 거창읍, 2021. 10. 24. (일)

비로봉 2021. 10. 26. 13:42

- 산행일자 : 2021년 10월 24일 (일요일)

- 산행지 : 건흥산(572), 아홉산(취우령, 796), 경남 거창군 거창읍

- 함께 : 홀로

- 산행경로 : 미륵덤이주차장 ~ 산성교 ~ 물레방아 ~ 출렁다리 ~ 하부약수터 ~ 거열산성 ~ 건흥산 ~ 아홉산(취우령) ~ 산신각 ~ 죽동교차로 ~ 가지교차로 ~ 미륵덤이주차장 (먹고 쉬고 6시간)

- GPX 다운 :

건흥산-아홉산_20211024_052649.gpx
0.11MB

- 등산앱 링크 :

- 산행개요 : 거창군의 위천면, 북상면에 분포한 명산, 계곡들을 답사할 때 꼭 지나야 하는 곳이 건계정계곡이다. 건계정 계곡에서 건흥산과 아홉산(취우령)을 이은 산행을 언제부턴가 맘에 두고 있었지만 자가운전의 특성상 원점회귀에 조금 어려움이 있어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가, 삼국 항쟁의 격전지이자 건흥산 정상부를 둘러싸고 있는 거열산성이 1년전 국가지정문화재(국가사적지)로 지정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가을이 오는 길목에 출정에 나선다

새벽 5시를 조금 넘긴 시각에 건계정계곡의 미륵덤이 주차장에 도착하여, 얼마전 아들녀석이 선물해 준 고성능의 해드랜턴을 착용하고 산행을 시작한다

주차장에서 능선길을 따라 하부약수터를 거쳐 건흥산으로 오르는 들머리가 나 있으나,

건계정계곡의 야경도 감상할 겸 계곡을 거슬러 산성교 방향으로 향한다

건계정입구 주차장에서 건너오는 산성교(인도교)

건계정 약수터

건계정교 방향으로

지나온 산성교와 건너편 건계정입구주차장

물레방아 아래를 지난다

곧, 산길로 접어든다

좌측 아래로 건계정교가 보이고, 그 우측으로 건계정자가 자리하고 있으나 그냥 지나친다

하부약수터 1.2 방향으로 진행

쉼터를 지나

하늘엔 달이 빛나고

하부약수터에 이르자 어둠이 걷히기 시작한다

출렁다리를 지나면 하부약수터이다

다리라고 하기엔 어울리지 않는 나무 데크길이지만, 많이 출렁이는 것은 사실이다

약수터의 운동시설

하부 약수

물맛을 보고 거열산성으로 향한다

거열산성

성벽에서 담은 달

뒤돌아 보니 오도산 너머로 일출이 시작되고 있다

오도산과 숙성산 사이로 태양이 솟아오르는 듯

건흥산에 오른다

일출시각과 딱 맞아 떨어진 듯 하다

일출 장면을 동영상으로 담아본다

당겨본다

정상석 마저 붉게 물들어 간다

서쪽으로 기백산, 금원산 능선

왼쪽 뒤 마루금은 황석산, 거망산 능선인 듯 하다

건흥산을 내려와 취우령(아홉산)으로 향한다 (지내 갈림길)

연이어 영승 갈림길

소나무가 벼락을 맞은 듯, 허리가 꺾여있다

진행방향 우측으로 약 300미터 정도 철망 팬스가 설치되어 있다

또 영승 갈림길을 지나

묘지가 있는 이곳에서 죽림정사 방향 30여미터 지점이 아홉산(취우령) 정상(산불초소)이다

취우령(아홉산) 정상 (08시15분)

아홉산에서의 조망은 상상 그 이상이다.

중앙 금귀산과 좌측 뒤로 보해산, 가야산, 그리고

보해산, 금귀산 뒤로 장군봉, 의상봉, 우두산, 비계산, 우측으로 두무산, 오도산, 숙성산이 펼쳐지고, 앞쪽 박유산도 오똑하다

중앙 풍력발전단지가 있는 감악산 뒤로 황매산

지나온 능선과 맨뒤 지리산 주능선이 아련하다

지리산 주능선 우측으로 도솔산, 대봉산(계관산), 전면으로 황석산, 거망산까지 조망된다

마루금으로 지리산 천왕봉과 반야봉 주능선을 당겨본다

좌측(북)으로 삼봉산, 대덕산, 초점산, 우측으로 수도산, 단지봉 능선

중앙에서 우측으로 수도산, 단지봉, 가야산

좌로 부터 가야산, 보해산, 장군봉, 의상봉, 우두산, 금귀봉, 비계산, 두무산, 오도산, 박유산, 숙성산......

한참 주변 조망을 담다가, 조촐하고도 늦은 아침식사를 한다

기백산, 금원산 능선을 담고

하산을 시작한다

갈림길 주의지점

날머리 부근의 등로가 잡목들로 인해 많이 어슬프다

산신각을 잠시 둘러보고

거창 만령단에 대한 유래를 설명하고 있다

죽동교차로 굴다리를 지나 우측으로

금귀봉과 보해산

포장도를 따라 미륵덤이 주차장으로 향한다

감악산이 훨씬 가깝게 보인다

영천을 가로지르는 송정교 아래에서 우측으로...

영천(위천, 건계정계곡)

출발지점인 미륵덤이 주차장이다

일찍 시작한 산행이라 일찍 마무리 되어서 여유가 있다
거창군 공설시장에 들러 먹거리 투어로 시간을 조금 소비하다가 집으로 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