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자료실

둥굴레에 대하여

비로봉 2012. 9. 7. 11:12

 

둥굴레


[식량 대용인 뿌리]

험준한 산 속에서 갈길을 읽어 방황하는 등 급작스런 재난을 당해 굶주림으로 고통을 받을 경우 영양가 높은 식량 대용을 공급받을 방도를 찾아야 한다.

수풀에는 먹을 식물들이 많이 있지만 장기적인 식량 대용으로는 둥굴레, 각시둥굴레, 진황정, 퉁둥굴레, 용둥굴레 따위의 뿌리가 제일 좋다. 이것과 같은 속의 식물이 15종이나 산야 곳곳에서 널리 자라고 있으므로 잎 생김새만 익혀 두면 누구든지 쉽게 얻을 수 있다. 이들의 잎 생김새는 다 비슷하다.

이들 뿌리는 땅 속 깊이 박히지 않고 얕게 옆으로 구불구불 뻗는 특징이 있으며, 겉에 흙을 살살 헤집으면 힘 안들이고 몇 끼 정도 먹을 양을 거뜬히 굴취하게 된다. 군생 지역을 만나면 한보따리 정도를 캘수도 있다. 위의 여러 종류 가운데서 진황정을 가장 으뜸의 약재로 꼽는다.

뿌리를 씹어 보면 약간 질긴 듯하면서 단맛이 샘솟고 구뜰한데 많은 점액질이 있어 끈적한 느낌이 있지만 간식거리로도 꽤 먹을 만하다. 이 뿌리에는 당분, 회분, 다량의 전분과 미지의 영양물질들이 듬뿍 함유되어 있으며, 예로부터 자양강장제로 애용해 왔다. 노인 건강에 아주 효과적이다.

조난을 당했을 때 이 뿌리를 오랫동안 날것으로 또는 구워서 식용하면 별 탈없이 튼튼한 몸을 지탱할 수 있다.

뿌리는 장수식품 필자의 이웃에는 늘 생활이 가난하여 푸짐한 식사를 제대로 못하면서도 90세넘도록 정정하게 사신 할머니가 계셨는데, 그 할머니의 장수비결은 봄 가을마다 야생 뿌리들을 직접 캐어다가 말려두고 항시 달여 마신 덕이라고 일러 주었다.


[효능 해설]

진황정을 비롯한 이 뿌리들을 계속 식용하면 안색이 윤택해지면서 얼굴의 얼룩반점이 없어지고 노쇄하지 않으며 오래 산다는 옛 기록들이 있다. 민간요법에서는 거의 30여 가지에 달하는 여러 가지 질환에 쓰였다.

병후쇠약, 정신허약, 피로회복에 효험 있는 소중한 약재인 것이다. 이뿌리에는 신진대사의 촉진, 혈액순환의 개선, 강심작용이 있고 혈압을 높이는 약리성이 있다. 특히 동물실험에서 결핵환자에게 유익하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당뇨병에도 효과가 좋다는 임상경험을 의서에 밝히고 있다.


[식용 방법]

어린 순과 꽃을 데쳐서 나물로 무치든지 조림, 튀김, 기름에 볶으면 맛있게 먹을 만하다. 또 녹즙에 조금씩 첨가해도 괜찮으며 생뿌리 역시 녹즙용이 된다.

뿌리를 밥에 찌든지 구워먹으면 삶은 밤만치 구수하고 달며 감칠맛이 있다. 뿌리를 고추장, 된장에 박아 장아찌로 삶기도 한다. 또 뿌리를 잘게 토막내어 음식을 조리할 때 섞으면 더 풍미를 돋운다. 또 뿌리를 잘게 토막내어 음식을 조리할 때 섞으면 더 풍미를 돋운다. 캐온 뿌리의 양이 많을 경우 잔뿌리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따가운 햇볕에 말려서 저장해 두면 아무 때든 수시로 유용하게 쓰인다. 그리고 오래 먹어도 부작용이 없음을 중국 의학서에서 지적하고 있으며, 필자도 꽤 먹어 보았지만 몸에 별 지장이 없었다.

뿌리를 소주에 담가 조석으로 조금씩 마시노라면 노화방지, 성기능강화에도 유효한 장수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야생식물의 뿌리는 메꽃, 참나리, 쇠무릎, 민들레, 원추리, 질경이, 산부추, 무릇, 도라지, 더덕, 칡, 잔대, 산달래… 등 식용할 수 있는 뿌리 종류가 수두룩하다.

필자는 이런 뿌리들을 인삼만치 소중히 여기고 있다. 단 식물의 생김새와 뿌리를 분명하게 식별할 줄 알아야 하며, 어림짐작으로 비슷하다고 해서 아무거나 캐어 식용하다가는 엉뚱한 탈이 생기는 수가 있다.


[식물 특징]

여러해살이풀로서 땅 속에서 옆으로 뻗어나가는 길고 살찐 뿌리줄기를 가지고 있다.

줄기는 곧게 서되 윗부분은 비스듬히 기울어지며, 키가 30㎝쯤 자라는데 가지를 치지는 않는다.

잎은 극히 짧은 잎자루를 가지고 있으며 타원꼴로서 양끝이 무디다. 잎몸이 약간 두터우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중간 부분의 잎겨드랑이마다 한두 송이의 대롱꽃이 계속 늘어져 핀다. 4~5월에 피는 꽃의 길이는 2㎝이고 빛깔은 초록빛을 띤 흰빛이다.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산의 나무 그늘에서 자주 발견된다.


재난을 당했을 때 굶주림의 고통을

식량 대용으로 해결해 주는 둥굴레 뿌리.

노화방지, 체력증강, 정신허약, 성기능 강화 등.

둥굴레 뿌리의 식용을 잊지 말아야 한다.